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주 (제주대학교) 조정원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73 - 17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직업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특성화고는 인공지능과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을 포함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역량에 맞는 교육이 우선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인공지능과 교과를 연계한 교육은 저조한 편으로 관련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우선으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는 산업체가 요구하는 NCS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교과에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하여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양성 교육이 시급하다.
특히, 상업계열 특성화고 학생은 대부분 사무직군으로 취업하고 있으며 관련 직군의 대표교과(군)인 ‘경영・금융’ 교과의 사무행정교과는 모든 기업에서 기본적으로 다루고 있는 직무 교과로, 특성화고의 대표 교과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무행정 교과는 단순 문서작성의 교육내용에만 그치고 있어, 해당 교과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무행정 교과 중심의 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특성화고 인공지능 교육 요구와 인식조사
4. 사무행정 교과 기반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38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