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교사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추천
검색
질문

교사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민지 (경기도교육연구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한국교육행정학회 2022년도 연차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6 - 305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교사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이 학교 내 교육활동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에 관심을 가지고 계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교사리더십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교사리더십의 개념과 진단문항 구성을 위한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교사리더십 진단을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리더십의 개념과 요소, 특징 등을 탐색하여 교사리더십 진단도구를 위한 개념 모형을 도출하고, 교사리더십 진단도구의 구성요인을 토대로 교사리더십을 진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인식에 대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진단도구는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토 및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도 검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교사리더십 의식, 교사리더십 역량, 교사리더십 발휘 속성 등의 3영역, 12개의 하위 요소, 55개의 진단 문항으로 구성된 교사리더십 진단도구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0352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