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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용기 (세종대학교) 한영위 (제이양 컴퍼니)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2호 (통권 제97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7 - 33 (17page)
DOI
10.31667/jhts.2023.02.9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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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은 자기결정적 고독동기와 비자기결정적 고독 동기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외식소비자의 자기결정적 고독동기와 비자기결정적 고독동기에 따른 매장 방문의도와 소비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COVID-19 펜데믹 맥락에서 외식기업의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결정적과 비자기결정적 고독동기가 지각된 물리적 환경품질과 안전성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특히, 외식소비자가 지각하는 COVID-19에 대한 두려움의 조절효과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외식소비자의 자기결정적 고독동기는 안전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비자기결정적 고독동기는 지각된 물리적 환경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물리적 환경 품질과 안전성은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안전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도도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COVID-19에 대한 두려움은 자기결정적 고독동기와 안전성과의 관계와 비자기결정적 고독동기와 지각된 물리적 환경 품질과의 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COVID-19 펜데믹 상황에서 외식기업의 소비자 맥락에서의 대처방안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이 제안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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