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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진 (연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89 - 209 (21page)
DOI
10.18338/kojmee.2022..75.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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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나스가 설명하는 고독은 단순히 홀로 있음에 대한 부정적 의미가 아니다. 타자를 책임지는 도덕적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그저 막연히 깨어있는 존재에서 벗어나 존재자로 서야 한다. 인간의 의식은 신체라는 물질성을 획득함으로써 홀로서기에 성공하지만, 그 대가로 자기자신에게 매이게 된다. 이를 레비나스는 고독이라고 부른다. 인간이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고독에서 탈출해야 한다. 탈출은 타자와의 사귐을 통해서 가능하다. 타자의 호소에 감성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자만이 존재의 감옥에서 탈출하여 도덕적 주체가 될 수 있다. 레비나스의 고독과 탈출 개념에 기초하자면, 도덕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동일성으로부터 탈출을 도운 타자에게 책임 있는 자로 서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육 방법은 형이상학적 열망의 실천이어야 하며, 그것은 사랑과 애무로 표현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홀로서기(hypostase)에서 비롯된 고독(solitude)
Ⅲ. 고독에서의 탈출(évasion)
Ⅳ. 형이상학적 열망 추구의 도덕교육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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