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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지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4권 제1호(통권 339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65 - 287 (23page)
DOI
10.22557/HG.2023.3.84.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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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단순 모방과 국한된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기 위해 위쳇(Wechat)을 활용하여 발음과 억양을 개인피드백하였다. 피드백은 총 2차로 발화 음성, 입 모양 동영상, 프라트(Praat)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그리고 그에 대한 과정과 방법, 사례를 자세하게 제시하고 학습자 반응을 설문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본고에서 진행한 수업에 아주 만족하였고 본인의 발음과 억양 실력이 향상되었음을 느꼈다고 답했다. 본고는 대면과 비대면 피드백의 비교, 사전 사후 평가를 진행하지 않아 객관적인 근거가 부족하여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추후에는 보다 신뢰성이 높은 연구를 통해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증명할 것이다. 본고는 모바일 매체를 수업현장에 활용한 점, 실제 한국어 수업 과정과 학습자 반응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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