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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선 (대진대학교) 정흥모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3권 제7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3 - 2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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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SNS를 활용한 개인별 발음과 억양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한국어 수업에서 SNS를 활용한 교수-학습지도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현장에서 개인별 지도를 위한 피드백을 어떻게 주고받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한국어 수업에서 특히 발음과 억양은 급수와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 차이에 기인하기 때문에 더욱 개별지도가 필요하다. 2장에서 한국어 수업에서 활용하는 역할극과 발음?억양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어 향상을 위해서 실제와 비슷한 상황에서 주인공처럼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데, 이 때 활용하기 좋은 방법이 역할극(role-paly)이다. 역할극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제스처나 상대의 감정까지 익히게 된다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언급한 역할극 재연 후 SNS를 활용한 피드백은 어떻게 하는지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고, SNS를 활용한 개인별 지도 사례를 살펴보았다. 교수-학습모형의 시행단계는 녹음/녹화 전, 녹음/녹화 중, 녹음/녹화 후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학습자 측면에서는 녹음 전에 학습한 자료를 연습하고 암기한다. 연습한 부분을 스마트폰으로 녹음하는 작업을 한다. 녹음을 마친 후 녹음한 과제물을 SNS로 전송하고, 피드백 자료를 받으면 다시 듣고 연습하게 된다. SNS를 활용하여 개인별로 지도를 할 때는 음성 녹음이나 문자로 할 수 있으며 동영상이나 그림 자료를 첨부하여 다양하게 지도할 수도 있다.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이를 살펴보았다. SNS를 활용한 개인별 지도는, 학습자가 좀 더 자유롭게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인별 지도이기 때문에 다른 학습자를 의식할 필요가 없어 중압감이나 부담이 감소될 수도 있다. 대면 수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발음과 억양, 리듬, 강세 등을 익히는 좋은 방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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