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오아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07 - 231 (25page)
DOI
10.18023/kjece.2022.42.2.0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혁신유치원의 민주적인 공동체 문화 형성 과정에 대한 교사의 경험을 통해 유치원의 민주적인 공동체 문화 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혁신유치원 업무담당 부장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연구자 1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연구의 목적에 대해 자문화기술지 방법으로 탐구하였다. 그 결과 혁신유치원 업무담당 부장교사가 경험한 민주적인 공동체 문화 형성 과정은 ‘첫째, 일단 모이고 싶게 만들자!, 둘째,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게!, 셋째, 친밀감을 넘어서 각자 업무에 대한 이해와 배려로, 넷째, 선생님들의 의견에 맡기겠습니다’의 네 개로 나타났다. 따라서, 혁신유치원의 민주적인 공동체 문화 형성 과정은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으며 친밀감을 바탕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문화 조성을 통해 각자가 자신의 업무와 역할에 책무성을 가지고 유치원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라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