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부금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현장의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사례 비디오 관찰에서 주목하는 내용을 분석하여 예비교사교육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41명을 대상으로 총 185개의 분석단위로 분할된 관찰지와 81개로 분할된 심층면담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이 주목하는 내용을 주체, 주제, 견지, 근거 차원으로 분석하였고 예비교사가 주목하는 대상과 이를 진술하는 경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예비교사의 주목하기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은 교사보다 유아에게 더 많이 주목했으며, 유아의능력과 놀이의 가치보다는 유아의 특성과 놀이 장면에 더 많이 주목하였으며, 주목한 대상에 대해 평가 및 해석하는 진술보다 기술하는 진술이 많았으며, 주목한 대상에 대해 판단하는 근거로유아의 유능성과 놀이를 통한 배움보다는 근거 없음이 주로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예비교사의주목하기 특성은 자신이 알고 있는 유아에 주목하기, 놀이의 외적 특성에 주목하기, 겉으로 드러나는 교사역할에 주목하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들의 주목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과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