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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경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1 - 86 (26page)
DOI
10.32349/ECERR.2023.2.27.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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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 놀이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의 방향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 놀이중심의 의미’와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모의수업의 방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교수자로서 성찰하게 된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지도에 앞서 교수자로서 먼저 놀이 중심의 의미, 즉 교육내용으로서의 놀이, 학습을 위한 수단보다는 그 자체의 본질적 의미와 가치를 갖는 놀이의 의미를 새롭게 정립하고 인지해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성찰하였다. 둘째, 유아 중심의 의미를 고찰해볼 때, 유아교사로 하여금 유아의 능력을 신뢰하는 것, 유아 놀이에 교사 간섭을 최소화하는 것, 유아 주도의 자유놀이를 회복시키는 것에 대한 지도가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지도는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현대사회에 시의적절한 유아교사로서의 역량임을 성찰하였다. 셋째, 교사 자율화의 관점에서 볼 때 유아교사 개인의 전문적 놀이지원역량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역량으로부터 교사의 자율화도 더욱 가능해짐을 성찰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누리과정 개정 취지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교수자들의 예비유아교사 지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 · 놀이 중심’의 의미
Ⅲ.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 놀이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모의수업의 방향성
Ⅳ.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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