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부금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5 - 105 (21page)
DOI
10.32349/ECERR.2022.12.26.6.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의 유아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사례 기반 반성활동을 통한 주목하기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43명을 대상으로 총 10주에 걸쳐 주목하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의 양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질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담 및 소감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장의 유아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사례 비디오 기반 반성활동을 통한 주목하기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영향으로 놀이교수효능감 측면에서 유아와 놀이에 대한 인식 점검하기, 유아 · 놀이중심 교수방법 알아가기, 유아와 함께 놀이하며 배우고 싶다는 열망 키우기가 나타났으며, 주목하기 측면에서 선택적으로 주목하기, 드러나지 않는 것에 주목하기, 반성을 통해 다시 주목하기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들의 놀이교수효능감 및 주목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예비교사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311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