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슬기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이승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37 - 46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의 또래관계를 지원하는 교사의 경험을 통해 또래관계 지원에 대한교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만 5세 학급의 담임교사 8인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 내용에 대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경험은 4가지의 상위 범주와 11가지의 하위 범주로 귀결되었다. 첫째, ‘관계의 역사 들여다보기’는 ‘갈등과편견의 역사’, ‘약자와 강자’로 구성되어 또래관계 지원 시 관계의 누적을 고려하는 교사의 경험을 설명하였다. 둘째, ‘그들만의 세상에 들어가기’는 ‘보이지 않는 세계’, ‘숨기는 아이들’, ‘탐정이 된 교사’와 같이 또래관계 지원을 위해 유아들만의 세상 속으로 들어가려는 교사의 경험을 대변하였다. 셋째, ‘실패한 교사라고 느끼는 자책감’은 ‘가르칠 수 없는 것’, ‘뒤늦게 알게 된진실’, ‘모호한 결정’, ‘기계적 개입’과 같이 또래관계를 지원하며 교사로서 한계를 느낀 경험을설명하였다. 넷째, ‘좁혀지지 않는 차이 발견’은 ‘시선의 범위’, ‘듣지 않는 부모’로 구성되어 학부모와의 차이를 경험하는 교사의 모습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또래관계 지원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과 교사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함의점을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