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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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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제공자가 이전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는지의 여부는 그 사람이 주는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했거나, 또래 보다 더 정확하다는 정황이 분명하지 않을 때, 그리고 교사가 일반 성인과 비교될 때 유아들의 선택적 신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교사가 이전에 부정확하고 또래 유아가 정확했던 조건에서 만 4, 5세 유아들은 장난감에 대해서는 또래 유아가 주는 정보를 더 신뢰하였으나, 물건에 대해서는 또래 유아를 선뜻 더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건에서 만 3세 유아들은 사물의 종류에 상관없이 우연 수준으로 또래 유아를 신뢰하는 경향을 보였다. 흥미롭게도, 교사가 부정확했고 또래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알 수 없거나, 또래 유아가 정확했고 교사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알 수 없는 모호한 상황들에서 모든 연령의 유아들은 사물의 종류와 상관없이 선뜻 또래 유아를 더 신뢰하지 않았다. 4, 5세 유아들이 일반 성인보다 교사를 더 신뢰할 수 있다는 결과와 함께, 사회 규범이나 연장자, 교사와의 조화로운 관계를 중요시하는 문화가 유아들의 교사에 대한 신뢰에 줄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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