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희 (경북대학교) 이지연 (경북대학교 아동학부 강사) 김정희 (경북대학교) 배정옥 (경북대학교) 이효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81 - 3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비디오 기반 사회정보처리과정 측정도구인Schultz Test of Emotion Processing – Preliminary Version(STEP-P)을 한국 유아들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STEP-P의 원척도를 번역하고 한국유아들이 등장하는 영상을 제작하였으며, 전문가 검토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를통해 한국판 유아용 사회정보처리과정 측정도구(Schultz Test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 Korean Version)를 개발하고 만 5세 유아 134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회정보처리과정의 2단계 단서의 해석, 4단계 반응 접근 또는 구성, 5단계 반응 결정을 평가할수 있는 11개의 측정치를 산출하였다. 그 중 정서인식의 정확성을 제외한 측정치의 신뢰도가확보되었으며, 각 측청치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는 유아의 발달 수준에적합한 방식으로 사회정보처리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한국 유아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