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완 (광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3 - 1,26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의 사회성이 강조되면서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지능 및 교사-유아관계와 친사회적 행동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정서지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유아관계가 가지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G지역 만 5세 유아 179명을 선정하였고, 유아의 정서지능, 친사회적 행동, 그리고 교사-유아관계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 및 교사-유아관계와 친사회적 행동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친사회적 행동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이 과정에서 교사-유아관계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교육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