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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한국음악사학보 제6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9 - 6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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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일해 송방송의 고려시대 음악사 연구성과를 검토하고 그 의미와 한계를 조명한 글이다. 일해는 고려음악사를 “당악·아악의 수용시대”로 명명하며 시대구분의 기준을 제시하였고, 보편적인 역사인식 속에서 고려 음악문화를 입체적으로 조명하였다. 또한 제도사적 관점에서 고려 왕립음악기관에 대한 내용을 정립하였으며, 삼현과 삼죽의 전승양상을 밝혀 고려 향악의 개념을 일반사회로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고려 향악곡을 통한 악조 연구는 음악양식사적 시각을 정립하는 밑바탕이 되었으며, 고려의 당악과 아악 분야에서는 학계의 연구성과를 수렴하여 균형 잡힌 음악사를 기술하고자 하였다. 반면에 고려도경 에 기록된 악기를 향악기로 도식화한 점, 고려인의 미의식과 음악관에 대한 논리적 비약 등은 한계로 지적하였다. 일해는 고려를 비롯한 전시대 음악사의 다양한 해제, 색인, 주해, 번역 등 기초 작업을 쌓아갔고, 이 작업의 성과를 한국음악통사와 한겨레음악대사전으로 완성하여 한국음악사 연구에 큰 획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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