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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한국음악사학보 제7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1 - 20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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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안확이 남긴 <조선의 음악(上)>과 <조선음악사>를 살펴보았다. 이는 안확의 이왕직아악부 촉탁 역임 전후에 각각 작성되었고, 근대 한국음악사 서술에 첫 단초를 열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업적을 이룬 안확은 한국학의 토대를 형성한 학자로, 한국음악 분야에서도 탁월함을 드러냈다. 그는 근대적인 한국음악사 연구와 서술을 시도했던 개척자였다. 조선문학사, 조선문명사에 이어 조선음악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이왕직아악부 촉탁을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 안확은 이왕직아악부의 촉탁 자격으로 방대한 음악 자료를 섭렵하면서 음악사 저술을 포함한 악서 편찬 사업을 이행하고, 다양한 음악 주제를 연구․발표하여, 결국 <조선음악사>를 남겼다. 이는 전반적으로 촉탁 이전에 작성한 <조선의 음악(上)>보다 더 풍성해지고 확장된 양상을 지녔다. 안확의 조선음악 연구와 조선음악사 집필은 조선학 연구라는 큰 구도에 포함되는 행위였고, 이는 곧 조선 민족의 독자성과 의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기능하여, 안확 자신에게 암울한 시대의 생존책 같은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조선음악사>는 그의 대표 저작에 포함될 뿐 아니라 근대적인 한국음악사 서술을 태동시키는 발화점이며, 식민지를 문화적으로 극복하려는 자구책의 일부분으로 기능하였다는 점에서 일정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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