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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은열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4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5 - 7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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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개정을 앞두고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다. 이 연구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삶과 연계된 국어활동을 가르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교사 혹은 교사학습공동체가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의 경험을 축적하면서 교육과정 해석자이자 실천가를 넘어 교육과정 기획자이자 운영자로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국어과 교육과정 역시 현장성을 강화할 여러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논의를 촉발하는 차원에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그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한을 정해 놓고 마감일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이 아니라, 장기ㆍ상시 연구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시험해볼 필요가 있다. 현장에서의 새로운 시도들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고 활용해야 함은 물론이다. 둘째, 교육과정 문서 안이나 별도로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일종의 국어과 교육과정 사용 설명서일 수도있는데, 그 안에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한계, 보완할 방법 등에 대한 메타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기능 중심의 성취기준이 지닌 강점과 교육활동 설계시의 한계점이나 보완점 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추상의 수준이 높은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를 보완하기 위하여, 교과서 제작이나 수업 운영의 차원에서 현장성과 실제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필요한 자원을 제공해주는 안에 대해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가 주도하는 ‘연구ㆍ개발ㆍ보급 모델’에서 교사들이 주체가 되는 ‘실천ㆍ비평ㆍ개발 모델’로 전환하는 등 교육과정 개발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는 안에 대해서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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