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정희선 (한양대학교) 김예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회계학회 회계학연구 회계학연구 제47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3 - 7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회계법인의 대형화 및 전문화를 위한 회계개혁 법안이 도입되며 회계법인 간 합병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감사시장이 소수의 회계법인으로 구성되어 감사인 간 경쟁수준이 낮을 경우 기업이 기회주의적으로 감사인을 선택하는 감사의견구매 현상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회계법인 간 경쟁수준이 낮은 감사시장에서 감사인은 피감기업에 대해 높은 협상력을 갖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피감기업의 의견구매 시도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반대의 예측도 가능하다. 경쟁수준이 낮은 감사시장에서 감사인은 현실에 안주하여 전문성을 개발하지 않고 피감기업과 유착하여 그 의견구매 요청에 순응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그 독과점적 지위를 유지할 목적으로 피감기업의 의견구매에 적극 응했을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부 터 2019년까지 19,182개의 국내 상장기업-연도를 대상으로 감사의견구매 현상이 감사시장의 경쟁정도에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의견구매 현상은 감사시장의 경쟁수준이 낮을수록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계법인의 대형화 및 전문화가 감사서비스 품질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는 규제기관의 기대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둘째, 감사시장의 경쟁수준이 낮을수록 감사의견구매 현상이 덜 나타난다는 발견은 Big 4 회계법인에게 감사를 받는 경우뿐만 아니라 non-Big 4 회계법인에게 감사를 받는 피감기업 집단에서도 나타났다. 이는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non-Big 4 회계법인의 경우에도 감사인 우위시장에서는 보다 높은 협상력을 가지고 피감기업의 의견구매 시도에 덜 응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발견은 감사품질 제고를 위해 회계법인의 대형화 정책을 펴고 있는 국내 규제기관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에게 여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