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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연기 (공주대학교) 김혜경 (선문대학교) 김균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73 - 296 (24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8.1.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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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어촌 소규모학교에서 화상교실 시스템을 활용한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수자와 학습자가 학습효과를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탐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농어촌 소규모학교 19개교의 학습자와 교수자를 대상으로 화상교실을 활용한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학습효과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학습자 203명, 교수자 28명의 응답 데이터는 SPSS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상교실 활용 공동교육과정 참여수준을 높게 인식하는 학습자 집단이 낮은 학습자 집단보다 학습효과(동기유발, 학습이해, 역량 향상감)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N=203, t=-8.993, p<.001). 특히, 정규 교과보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많이 참여한 학습자일수록 학습효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2.004, p<.05). 둘째, 화상교실 활용 공동교육과정 운영활동 수행수준이 높은 교수자 집단이 낮은 교수자 집단보다 학습효과(동기유발, 학습이해, 역량 향상감)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Z=-3.628, p<.001). 셋째, 화상교실을 활용한 공동교육과정의 학습효과에 대하여, 교수자 집단이 학습자 집단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3.946, p<.001). 본 연구는 농어촌 소규모학교에서 화상교실을 활용하여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 사례에 대하여 학습자와 교수자의 학습효과 인식을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학습자와 교수자의 학습효과 인식 결과는 향후 농어촌 소규모학교에서 공동화상수업을 확대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 화상교실을 활용하는 방향을 탐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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