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현 (부산대학교) 권다남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57 - 18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마을학습 교육과정이 현행 학교계획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교사의 인식을 통해 마을학습 교육과정의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중학교의 학교교육계획서를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마을학습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교육계획서에 반영된 마을학습 교육과정은 주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운영되고 있다. 둘째, 중학교 교사들은 마을학습 교육과정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동체 형성을 위해 필요하며 학교와 마을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구나 동보다는 시 단위 그리고 마을의 시설을 활용한 마을학습 교육과정에 높은 인식을 보였고, 교육의 제반 영역에서 운영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과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과다를 마을학습 교육과정 운영의 가장 큰 저해 요인으로 꼽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중심 마을학습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교과와 연결된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고 교사에게 업무 부담을 줄여 주며 개발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학교 중심 마을학습 교육과정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역량 강화 연수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