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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은 (서울광진학교 교사)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33 - 15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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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초등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인지 및 읽기 유창성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단어인지 및 읽기 유창성 특성 파악을 위해 초등 지적장애 학생 9명을 대상으로 5개 단어인지 소검사(고빈도 음운변동 의미 단어, 저빈도 규칙 의미 단어, 저빈도 음운변동 의미 단어, 규칙 무의미 단어, 음운변동 무의미 단어) 및 2개 읽기 유창성 소검사(이야기글, 설명글)를 실시하여 정확도 및 오류 유형을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단어인지 영역에서는 첫째, 무의미 단어 변환 오류가 의미 단어 대치 오류보다 많았다. 둘째, 규칙 단어의 오류 위치는 종성에서 가장 많았으며, 오류 유형은 대치가 가장 많았다. 셋째, 음운변동 단어의 오류 유형은 경음화 오류가 가장 많았고, 장애음 비음화, 끝소리 규칙, 구개음화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읽기 유창성 영역에서는 첫째, 어절 수준에서 이야기글에서는 전체 생략, 설명글에서는 대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텍스트 수준에서는 글의 종류에 관계 없이 뜻이 통하지 않는 오류가 더 많았다. 결론: 초등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인지 및 읽기 유창성의 특성에 따른 교수의 시사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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