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9 - 11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읽기이해를 위해서는 글자를 재인하는 능력, 어휘, 문법과 구문능력, 담화지식 및 배경지식 등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요인 외에도 단어재인능력을 넘어 자동화된 읽기능력인 읽기유창성이 읽기이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려고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4학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단어재인능력과 읽기유창성능력으로 읽기예측요인을 살펴보았으며, 특히 단어읽기유창성과 문단글읽기유창성이 읽기이해에 학년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초등 1~2학년 아동 60명과 3~4학년 아동 77명으로 총 137명이 참여하였다. 모든 아동은 비구어성 지능지수가 71점 이상인 아동이다. 한국어읽기검사를 사용하여 단어재인정확도, 단어읽기유창성, 문단글읽기유창성과 읽기이해를 평가하였다. 읽기이해와 단어재인, 단어읽기유창성, 문단글읽기유창성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고, 종속변인을 읽기이해로 하고 독립변인을 자소음소일치형 단어재인, 자소-음소 불일치형 단어재인, 단어읽기유창성, 문단글읽기 창성으로 하여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모든 과제에서 수행력이 증진 되었다. 학년집단 모두에서 읽기유창성 능력이 읽기이해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이해를 예측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1~2학년에서는 문단글읽기유창성이 읽기이해를 38.7% 설명하였고, 단어읽기유창성이 6.1%를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4학년에서는 단어읽기유창성이 읽기이해를 26.5% 설명하였고, 자소-음소 불일치형 단어재인 정확도가 7.5%를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다른 표층표기체계의 언어와 마찬가지로 한국어도 정확도보다는 속도를 측정한 읽기유창성이 읽기이해를 더 잘 예측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후 읽기평가 및 읽기중재에 읽기유창성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591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