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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중국소설논총 제67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29 - 35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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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霜叶红似二月花》와 《寒夜》에서 나타나는 건강한 아내와 아픈 남편의 서사를 통해, 1940년대 호명된 ‘아내’가 내포하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霜叶红似二月花》는 전통적인 여성성을 수행하며 돌봄을 선택한 신여성 아내를 긍정적으로 서술한다. 《寒夜》는 전통적인 여성성을 위반하고 자유를 추구하는 신여성 아내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을 보여준다. 방식은 다르지만, 두 작품 모두 아픈 남편에 대한 신여성 아내의 대응 방식을 통해 돌봄, 헌신과 같은 전통적인 여성성을 이상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신여성 아내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한다. 첫째, 1940년대 ‘여성은 집으로’ 논쟁 속에서 전통적인 여성성을 이상화한 시대 담론이 문학과 만나는 장이다. 둘째, 외세와의 대립 속에서 중국적인 전통문화의 회복 욕망을 가시화한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반식민지 중국에서 헤게모니적 남성성을 상실한 지식인 남성의 남성성 회복을 위한 타자로 대상화된 공간이다. 茅盾은 전통적인 여성성을 수용하고 가장 역할을 이상적으로 수행하는 건강한 아내를 남성성 수행이 불가한 ‘아픈’ 남편의 동일시 대상으로 설정한다. 아내와의 동일시를 통해 남편은 훼손된 남성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巴金은 전통적인 여성성을 위반하고 자기 구원을 선택한 신여성 아내를 물질화한다. 신여성 아내는 도덕적인 결핍을 은유하면서, 물질적으로 궁핍한 지식인 남편의 도덕적인 우월성을 부각시키는 장이 된다. 요컨대, 《霜叶红似二月花》와 《寒夜》에서 나타나는 건강한 아내와 아픈 남편의 서사는 1940년대 외세와의 대립 속 중국전통문화 재건 욕망의 서사이며, 남성성을 상실한 지식인 남성의 남성성 회복 욕망의 서사라 할 수 있다.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서사에서 여성 삶의 고유성은 삭제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茅盾과 巴金이 신여성 아내의 ‘선택’을 앞세움으로써, 여성 삶의 고유성에 대한 삭제는 여성 자신의 문제로 귀속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여성 아내의 ‘선택’이 ‘선택’이라는 이름으로 시대에 의해 부여된 것은 아닌지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서술이 나타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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