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낙생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5 - 16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문 자료는 과거와 달리 많은 자료들이 디지털화하여 수 많은 데이터로 저장되어 있다. 이는 교과서에 실린 한문 문장이라는 제한된 범위에서 벗어나 각 개인의 가치관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검색, 수집, 분석하는 데 용이함을 제공한다. 본 발표문은 2015 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한문과 인성’에 관한 수업 사례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관 또는 인생관을 생각해보고,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한문 전적 자료를 직접 검색, 수집, 분석, 편집하여 발표하는 수업이다.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이 담긴 한문 문장을 독해하고, 그 내용과 주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올바른 인성을 함양한다는 성취기준에 부합한 수업을 구안하여 실행한 사례이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인생관 또는 가치관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자료를 얻기 위해 디지털 자료를 검색하고, 수집된 자료에 담긴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였다. 발표문을 만들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전적에 담긴 내용과 주제를 새롭게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선인들이 지혜와 사상을 인식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발표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설득하는 등의 의사소통 역량을 보여주었다. 학생들의 수업 후 소감은 4차 산업 혁명 시대 교실에서의 한문 수업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알려주었으며, 디지털화되고 정보화로 관철되는 시대에 한문 자료가 불필요한 것이 아닌 인간의 가치관과 인성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한 자료임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