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9 - 157 (7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교육은 ‘따뜻한 인성과 올바른 판단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 육성’에 방향이 모아지고 있다. 한문과 수업에서 어떻게 하면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인성 역량을 키울 수 있을까? 실질적인 창의․인성 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텍스트를 ‘읽고’, ‘풀이’하고, ‘이해’하고, ‘감상’할 뿐 아니라 한문의 의미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체험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창의․인성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현장에서 실천한 창의․인성 한문 수업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현장 교사들의 수업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먼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한문과 교과역량과 창의․인성 요소를 살펴보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이전 교육과정의 기저를 이어나가되 교과역량에 창의․인성 요소를 좀 더 세분하고 심화시켜 반영한 듯하다. 따라서 교과 역량을 신장시키는 수업을 한다면 자연스럽게 창의성과 인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창의․인성 한문 수업의 내용 체계․목표 모형’을 제시하였다. 창의․인성 한문 수업에서는 ‘독해’, ‘한문 지식’, ‘언어생활 활용’, ‘적용’ 4가지 요소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한문과 목표까지 점진적으로 나아갈 수 있다. 기존 한문 수업에서는 ‘독해’, ‘한문지식’, ‘언어생활 활용’에 중점을 두었다면, 창의․인성 한문 수업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 삶에 ‘적용’하는 단계를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자가 실행해 본 창의․인성 교수․학습 사례를 한문 교과 역량별로 제시해 보았다. 1. 심미적 감성을 높이는 사례로 ‘자화상’ 수업을 살펴보았다. 2. 자기관리 역량을 높이는 사례로 ‘자존’ 수업을 제시하였다. 3. 공동체 역량을 높이는 사례로 ‘덕담 만들기’ 수업을 제시하였다. 4. 의사소통능력을 높이는 사례로 ‘경청’과 ‘공감’ 통합 수업을 제시하였다. 5. 창의적 사고 능력을 높이는 사례로 ‘한자 포스터’를 활용한 ‘캠페인 활동’ 수업을 제시하였다. 6. 정보처리 능력을 높이는 사례로 ‘고사성어 독서 논술․토론’ 수업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수업 사례는 다양한 한문 자료를 문자적으로 해독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문의 의미를 자신의 삶에 창조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하는 배움을 갖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창의․인성 역량을 신장시키는데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