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특성화고등학교 및 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의 직업계고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부장교사 대상 연수에 참여한 부장교사 30명을 P표본으로 선정하여 선별된 Q표본을 7점 척도의 정규 분포 형태로 배치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Qmetho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을 통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유형을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직업계고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 유형 차이에 따라 세 가지 형태로 유형이 분류되었다. 1유형은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실습생을 학생으로 규정하고, 현장실습을 학교 교육의 연장선으로 생각하는 교육적 가치 강조형, 2유형은 현장실습의 가치를 업무수행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두는 직업기초능력 강조형, 3유형은 현장실습생을 학생으로 규정하지만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 기반을 마련하고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직무능력 강조형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직업계고 현장실습에 대한 시사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