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9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81 - 3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 교과가 ‘자기 탐구’를 중요 의제로 설정해 왔었는지에 대한 반성적 고찰에서 시작한다. 이를 위해, 첫째, 교육과정 문서에서 자기 탐구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 지를 분석하였고, 둘째, 미술교육 문헌과 현장에서 ‘자기 탐구’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셋째, ‘자기 탐구’가 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이론적 기초를 탐색해 보기 위해, ‘자기’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고찰을 시도했던 코헛의 ‘자기심리학’을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과정과 ‘자기 탐구’가 조우할 수 있는 접점을 찾아보았고, 이에, ‘정체성 탐구 역량’이라는 미술과 교과 역량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정체성 탐구 역량’ 실행을 통해 미술 수업이 자기 탐구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자기대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때, 즉, 미술 수업을 통해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이 공감적인 자기대상의 기능과 역할을 상호적으로 담당할 때, 학생들은 자기에 대한 능동적인 성찰과 발견을 수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기 구조를 튼튼히세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