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근희 (대구포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7 - 147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2022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 구성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교과서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먼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과 미래 사회에 적합한 국어과 교육의 방향, 교과서 구성에 관한 연구 결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5 개정 교과서에 대한 교사들의 비판적 검토 내용을 인터뷰의 방법으로 수집함으로써 2022 개정 교과서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결과: 교사들은 전체적인 구성 수준에서는 학습량 감축, 학생의 삶을 고려한 단윈 배치, 내용 교과와의 연계성 고려를, 단원 수준에서는 독서 단원과 연극 단원 수업을 위한 친절한 안내, 문장 관련 단원의 추가, 단원 내 차시 학습 목표의 자연스러운 배치를, 활동 수준에서는 자기 주도성 신장이 가능한 단원 학습 계획 세우기 마련, 질문 생성 활동을 위한 안내 자료 수록, ‘생활 속으로’ 활동의 실효성 고려, 어휘력 신장을 위한 활동의 변화를 요구하였다. 결론: 이 연구는 2022 개정 교과서 구성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실제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