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7 - 20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예비교사가 인식하는 학교현장실습의 실태를 탐색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제언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소재한 A 대학 사범학부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실습학교에서의 실습과정, 실습유형, 실습지원체제를 탐색하고 효과적인 중등 학교현장실습의 방안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첫째, 코로나와 같은 비상상황 속에서도 실습 기간은 축소하지 말고 유지해야 한다. 둘째, 실습학교에서는 ‘사전교육-본 실습-사후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체계적인 실습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 중등 교원양성기관인 대학에서는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사전실습을 강화해야 한다. 일선 실습학교에서의 학교현장실습이 체계적이지 못하며 초등보다 단기간에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대학 자체적으로 실습프로그램 마련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교원양성기관에서의 학교현장실습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