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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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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정 (단국대학교) 시기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성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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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체제 전환 이후, 2014년에 최초로 구축된 초-중-고등학교의 세 시점(초6-중3-고2) 연계자료를 분석하여 개별학생의 학업성취 변화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형화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판별요인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다층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학생의 성장 궤적을 나타내는 평균 성취도와 변화율을 기준으로 학업성취 변화 유형을 상위-향상, 상위-하락, 하위-향상, 하위-하락의 4개 집단으로 유형화하였으며, 변화 유형의 판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단계적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에 따라 주요 판별요인에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하위-향상 집단이 상위-하락 집단에 비해 수업태도,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더 많이 향상되었으며, 채팅/SNS시간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학업성취 향상 요인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교육개선 방향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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