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덕 (한양대학교) 임수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23 - 1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난 3년간(2020-2022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모 두 경험한 초등학생의 학습 경험 분석과,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요 인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 및 성취 수준별 해당 요인들의 개인차를 분석하는 데 목 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학년도 1학기 여름 방학 직전에 서울 소재 두 개 초등학교 의 6학년 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성취정서, 사회적 지지 설문 및 수학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등교수업이 원격수업보다 본인의 수학 학습에 더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과반 이상의 학생들은 코로나19를 경험하지 않았다면 지금보다 자신의 수학 실력이 좋을 것이라 고 응답하였다. 셋째, 학습자 개인의 인지적·정서적·사회적 요인 중, 정서적 요인인 성취정서가 수학 학업성취도와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였으며, 수학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유의한 개인차도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와의 대면 등교수업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학습자의 학업 성취 향상을 돕기 위해 성취 정서와 같은 정서적 요 인에 대한 관심 및 지원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