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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상명대학교) 조은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족관계학회 한국가족관계학회지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5 - 1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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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들을 위한 포괄적 성교육을 부모참여기반 단기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참여 청소년들의 성지식, 성태도의 변화 그리고 교육에 참여한 부모와 자녀 간의 성관련 의사소통 증진을 유발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경기도 K 지역 4-6학년 남녀 학생 및 부모 33쌍을 참여자로 모집하여, 실험집단(부모참여기반 성교육 프로그램), 비교집단(부모참여 없는 동일 성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통제집단(무처치)에 무작위 배치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 검증하였다. 성교육 프로그램은 총 9회기를 3번의 만남을 통해 소화하는 단기 프로그램으로 유네스코의 포괄적 성교육의 핵심주제들을 중심으로 동영상 및 활동 교수 자료를 활용하여 구성하였다. 세 개 집단에 대해 사전-사후검사를, 실험집단에 한해 8주 후 추후 검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참여 기반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기 청소년들의 성지식, 성태도, 부모와의 성관련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으며, 부모참여 성교육 효과는 프로그램 종료 후 8주 시점에 유지 또는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집단에서는 청소년들의 성지식, 성태도의 변화는 나타났으나 성관련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제한된 효과만 나타났다. 통제집단에서는 어떤 유의미한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기존의 부모참여기반 성교육에 비해 부모 부담을 최소화한 형태로 고안된 본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프로그램의 효과는 기존의 부모참여기반 성교육에 뒤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8주 후에도 효과가 지속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부모참여기반 포괄적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기 청소년과 그 부모를 위한 지속 가능한 형태의 단기 성교육 모델로 권장될만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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