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정 (충북대학교) 심영 (서원대학교) 신재호 (충북대학교 소비자학과)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중고거래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 속에서 국내 중고거래 플랫폼 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당근마켓 이용자들의 이용현황과 이용동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용동기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당근마켓 이용동기를 편의성, 윤리성, 유희성, 신뢰성, 경제성 5개의 요인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요인들과 이용 만족도,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조사는 설문지를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표본은 당근마켓 이용경험이 있는 자들로 성별, 학력, 거주지역 등 인구비례할당 표집하여 총 300명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편의성, 윤리성, 신뢰성, 유희성 중 이용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신뢰성, 유희성 순이었고 나머지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신뢰성 요인은 재이용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의 관계에서는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이용의도도 높아진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새롭게 시장진입을 목표로 하는 중고거래 플랫폼 서비스 제공자에게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각 중고거래 플랫폼들의 이용자 확보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