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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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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선 (동신대학교) 김성태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21 - 336 (16page)
DOI
10.23944/Jsers.2022.06.6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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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불안과 ADHD성향을 보이는 아동의 실행 기능을 알아보고 실행기능 훈련을 통해 불안과 ADHD성향이 감소하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상은 광주광역시 소재의 브레인센터에 다니는 아동들이며, 지능에 문제가 없고 시각, 청각 등 기타 감각기관에 문제가 없고 실행기능(억제기능, 작업기억)에만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두엽 기능을 검사하는 브레인메모리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연령은 11세 2명, 12세 1명으로 연령 차이가 3살 이상 나는 아동과 검사의 신뢰도가 60% 이하인 아동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브레인메모리 검사 결과 불안도 25%이상, ADHD-PHI성향 40%이상 수치를 보이는 3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첨단인지브레인 연구소에서 개발된 억제기능 훈련 프로그램 ‘Control cure’와 전두엽기능 향상 훈련 프로그램 ‘Dr. miller’를 사용하여 실행기능 훈련을 진행하였다. 주 1회, 3개월 동안 실행기능 훈련을 진행한 결과, 대상자 모두 불안도와 ADHD성향이 감소되었다. 치료 후 사후검사를 통해 수치가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불안도와 ADHD성향이 실행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행기능을 향상시키는 훈련이 불안도와 ADHD성향이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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