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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훈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5 - 27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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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프레네 실천교육학’이 통합교육에 주는 실천적 함의를 구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프레네 실천교육학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3장에서는 통합교육에서 요구되는 특수성과 관련하여 프레네 실천교육학이 비장애학생과의 분리 없이 그러한 특수성을 충족시키는데 어떤 실천적 함의를 가질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다. 논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프레네 실천교육학의 작업장을 닮은 학교 환경은 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서비스를 그들만의 특별한 것으로 만들지 않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주간 학습활동 계획’ 같은 프레네 기술은 (장애)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성취 표준이 각기 다를 수 있고 각기 다른 방식으로 도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자아실현, 개성신장,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함양 등과 같은 일반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흥미중심 교육원리와 전체회의 같은 교육실천 그 자체에 포함되어 있다. 넷째, 자가수정카드와 학습카드, 학습활동총서 같은 도구는 학습자의 필요에 맞게 학습 내용을 자유롭게 지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내용의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로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자유 표현’은‘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 제공’ 측면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춰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여섯째, 인쇄출판작업, 학교 신문 만들기 같은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형태의 협동작업은 (장애)학생들의 참여를 돕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프레네 실천교육학은 장애학생들의 특별한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비장애학생들과의 분리를 넘어 실천될 수 있는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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