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지 (직업상담원, 고용노동부 구미 고용센터) 김건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3 - 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 지적장애인의 고등학교 통합교육 경험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살핀 것이다. K시에 거주하고 있는 3명의 성인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 결과 자료를 통해 지적장애인들이 고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해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합교육 수업에 대한 아쉬움’,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과 서운함’, ‘친구 관계에서 오는 아쉬움’, ‘일반 고등학교를 졸업한 것이 기쁨’ 등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학생들의 공부에 대한 욕구를 살펴볼 수 있었고, 비장애학생과 함께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며, 비장애학생과 함께 일반 고등학교을 다녔다는 것만으로도 기쁨을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참여자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기대에 비해 제공되는 교육 기회라는 부분에서 부족한 점들이 나타났다. 그러므로 통합교육 효과의 제고를 위해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교육기회 부여가 제공될 수 있는 방안들의 모색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