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부산해마루학교) 정동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1 - 1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및 학교의 특성과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사 및 학교의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및 학교 특성에 따른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교사 및 학교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t-검정과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한 다층분석을 통해 조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는 교사 변인에 있어서 성별, 교직경력, 최종학력, 교수효능감, 전문성 인식, 직무 스트레스에 따라 차이가 있고, 학교 변인에 있어서는 학교의 설립 유형, 학급당 학생 수, 학급의 보조원 배치 여부, 학교의 조직풍토, 학교장 수업지도성, 학교 교육과정 적합성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교사 특성과 학교 특성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면 교사 수준의 변인이 학교 수준의 변인에 비해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종 모형에서 지적장애학생의 교육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최종 학력, 교수효능감, 직무 스트레스, 학교 조직풍토, 학교 교육과정 적합성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