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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청환 (동국대학교) 정승석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도철학회 인도철학 인도철학 제65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93 - 354 (6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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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생전예수재의 설행본에서 사용하는 총 58개의 진언을 고찰하여, 생전예수재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생전예수재와 수륙재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47종의 진언들은 대부분이 한국불교 전통의 진언집에서 유래한다. 생전예수재의 특수 진언으로 선별한 11종의 진언들 중에서 4종의 진언은 생전예수재의 『의찬요』와 『의찬문』에서만 사용되므로 특별히 주목할 만하다. 계도도장진언으로는 지계로써 정화를 기원하고, 시귀식진언으로는 풍족함과 청결로써 아귀들의 구제를 기원하고, 소송(燒送)진언으로는 비로자나불에게 청정을 기원하며, 제석천왕제구예진언으로는 제석천왕에게 정화와 구제를 기원한다. 그러므로 이 진언들의 취지는 청정심을 갖추어 구제받기를 기원한다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이는 청정심이 생전예수재의 기본 요건임을 시사한다. 다음으로 나머지 7종의 진언들, 즉 개전진언(開錢眞言), 괘전진언(掛錢眞言), 변성금은전진언(變成金銀錢眞言), 성전진언(成錢眞言), 소전진언(燒錢眞言), 조전진언(造錢眞言), 헌전진언(獻錢眞言)은 모두 저승돈을 함의하는 돈[錢]과 연관되어 있다. 이 진언들의 대부분은 한글 『진언집』과 『산보집』에도 수록되어 있지 않다. 다만 『산보집』에 제시된 소전진언은 한글 『진언집』에 화의재진언(化衣財眞言)으로 수록되어 있고, 『산보집』에서는 헌전진언을 사용하라고 지시한다. 그러므로 저승돈과 관련된 7종의 진언들은 모두 생전예수재 특유의 진언으로 간주해도 무방할 것이다. 모든 인간은 명부에 이르러서 갚아야 할 빚을 지고 현생에서 살고 있다는 것이 생전예수재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기본 관념이다. 이에 따라 생전예수재는 이 빚을 미리 변제함으로써 현생에서 사후의 왕생을 준비하는 독특한 의례이다. 이 의례에서 빚을 변제하는 수단이 되는 돈은 현생과 내생을 이어주는 상징적인 매개체이다. 따라서 빚진 돈을 갚고 경전을 독송하는 것은 생전예수재의 본래 취지를 가장 잘 표현하는 상징적 의례의 절차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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