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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경원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5 - 13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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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역량과 관련된 도덕 심리학의 연구의 최근 동향을 분석하고 도덕과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역량의 복잡한 성격 때문에 상당한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역량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역량교육은 지식의 수행성과 총체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교육전반에서 이론적 지식 뿐 아니라 실천적 지식을 상황과 맥락에 맞게 재구조화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의 수행능력이 중시된다. 비록 역량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도덕 심리학과 도덕교육은 도덕적 지식의 실천적 성격 때문에 도덕적 수행을 중시해왔다. 도덕 심리학의 연구는 역량일반이라기 보다는 도덕성의 발휘와 관련된 역량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5대 역량 틀(①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판단 역량 ② 개인 윤리적 역량 ③ 대인관계 윤리적 역량 ④ 시민윤리적 역량 ⑤ 자연 초월적 영역)에 근거하여 도덕과 교육과정은 최근 심리학의 세 조류를(뇌과학과 사회정서학습, 도덕적 정체성과 통합적 윤리교육, 긍정심리학과 인격강점) 분석하여 도덕적 특질과 기술의 목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도덕역량 교육에서 기술의 교육의 중요성을 밝히고 도덕적 전문가 수준으로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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