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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동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9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09 - 342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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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발행 문예지 34종에 수록된 광고를 전수조사한 결과, 795건의 광고를 확인하였다. 언론출판 광고가 46.6%, 의류잡화 18.1%, 의약병원 15%, 상점상회 10.4%, 기타 광고가 9.9%를 차지하였다. 문예지는 서적 광고 비중이 가장 높아 다른 매체들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이를 통해 문예지가 당대 지식 담론의 생성과 유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제도적 장치 가운데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문예지 수록 광고는 서적을 비롯하여 교복과 구두 그리고 문구류가 많았다. 이를 통해 문예지의 주된 독자층이 학생이었으며, 학사 일정 및 학생들의 관심사를 고려한 광고 전략을 구사했음을 확인하였다. 서적 광고의 유형은 목록형, 본문형, 복수형, 반면, 전면, 2면 광고로 분류할 수 있다. 한정된 지면에 최대한 많은 서적을 소개하기 위한 목적에서 다양한 유형이 시도된 것으로 보인다. 서적 광고는 신문 7종 34회, 잡지 63종 137회, 단행본 208종 355회 광고되었다. 광고의 수록 매체가 문예지였기 때문에 잡지와 단행본 모두 문학과 관련된 광고가 많았다. 이들 광고는 발행소와 판매소가 주도하였으며, 1920년대 당시 단행본 시장의 주류는 단연 이광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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