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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미 (부산대학교) 김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3 - 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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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산시문집』에 수록된 작품을 통해 정약용의 부성을 들여다보고 오늘날 아버지의 부성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새로운 의미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약용이 아버지로서 자녀를 돌보고 가르치는 일에 관하여 쓴 총 64제의 작품을 선정하여 미시사적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아버지 정약용은 자녀의 생애를 따라가며 적절한 돌봄과 지원을 하기 위해 수양하고 실천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부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함없는 정성으로 자녀에게 응답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윤리적 감수성으로 감응하는 부성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도움을 베푸는 관계맺음을 통해 생성되고, 나아가 이웃과 사회로 확장되는 부성을 보여 주었다. 정약용의 부성을 살펴봄으로써 조선후기 아버지의 감추어진 이면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었으며, 특히 아버지와 자녀와의 감응적인 관계 및 소통방식, 그리고 자녀의 생애동안 지속되는 부성에 대한 시사점으로 현대사회 아버지에게 메시지를 주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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