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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학수 (전주대 국어국문학과) 박현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9권 제7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5 - 27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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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 불안의 특징을 살펴보고, 전체 말하기 불안과 말하기 불안 문항 및 요인 간의 관계, 그리고 학습자 변인에 따른 불안 양상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전북에 소재한 대학의 베트남인 학부생 92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말하기 불안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베트남인 학부생의 한국어 말하기 불안은 다소 중간 수준이었다. 불안의 구성 요인은 ‘제2언어 교실 관련 불안’, ‘자신감 관련 불안’, ‘상호작용 관련 불안’, ‘능력 수준 관련 불안’으로 나타났다. 전체 말하기 불안과 각 문항, 요인 불안의 상관분석에서 18개 문항 중 14개의 문항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요인별 불안에서 모든 요인과 높은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성별과 숙달도별로 한국어 말하기 불안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에는 대체로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다만 ‘상호작용 관련 불안’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불안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이 높아지면 불안이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고급 학습자도 능력 수준 관련 불안을 제외한 나머지 불안은 감소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베트남인 학부생의 말하기 불안에 주목하였으며 변인에 따른 불안 차이를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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