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계형 (총신대학교) 송서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09 - 23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출생-78개월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상의 어려움을 선별하는 도구 문항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고찰 및 선행 도구 분석을 통해 영역 및 문항을도출하였고,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특수교육, 발달심리, 정신건강의학 등의 학계 및 현장 전문인 14명을 델파이 패널로 구성한 후 2회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선별도구 문항의 명확도 및 타당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내용타당도 비율(CVR), 합의도와 수렴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30문항, 자기조절 14문항, 독립성 14문항, 정서발달 10문항, 자아개념 7문항, 문제행동 6 문항, 총 6개 영역, 81문항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델파이 분석을 통해 타당한 사회정서발달 선별도구를 구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추후 도구의 절선 구축, 신뢰도, 타당도 구축을 포함한 심도 있는 표준화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