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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선학회 禪學(선학) 禪學(선학) 제6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85 - 2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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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코칭학이라는 학문이 도입되고, 불교종립대학인 동국대학교에도 상담코칭학과가 일반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다. 지금까지 코칭의 이론은 주로 서양의 인본주의심리학에서 제시되어 왔다. 최근 코칭학계에도 동양의 철학과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있으나 현재까지 불교의 철학과 연관시킨 코칭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코칭학계에서 여전히 낯선 개념에 해당하는 불교의 철학과 심리학에 기반 하는 명상코칭 교육 가능성의 고찰이다. 코칭학에서 정의하는 코칭이란 개인의 자아실현을 뒷받침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문제해결을 위한 외부의 도움 대신 자신 내부의 잠재된 역량을 성장시켜 본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코칭학의실천 학문적 성격을 고려하여 종립대학에서 명상코칭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다면, 교육부의 역량기반 교육정책에 부합하는 교과과정으로서 학생들의 핵심역량교육에 일조할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국외에서 진행하고 있는 명상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불교 종립학교 교육의 보편성 및 특수성을 고찰하여, 명상코칭의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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