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5 - 418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외 실습에서 집중적인 수업코칭 과정을 거친 예비 교원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수업코칭의 속성과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성공적인 코칭 모형 수립에 유용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조사 결과 예비 교원들은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며,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코칭이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제공되는 코칭의 양이 적절하며 현지 실제 상황을 기반으로 하고 일관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는 코칭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비 교원들은 ‘경력 교원과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한 코칭’, ‘자신들의 긍정성을 인정하고 인간적인 신뢰 구축을 쌓은 다음에 코칭을 진행하는 것’을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비 교원들 간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집단 코칭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예비/신입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예비 교원들이 긍정적으로 수용한 코칭의 속성과 특징을 기반으로 수업코칭 모형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1:1 코칭과 집단 코칭 방식, 자아 성찰 일지처럼 예비 교원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된 방식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예비 교원뿐 아니라 어느 정도 경력이 쌓였으나 여전히 수업에 자신이 없는 경력 교원들에게도 수업코칭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