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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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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용현 (한신대학교) 한용현 (단국대학교) 이민희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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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평생교육의 직업능력향상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인의 자립생활 및 사회통합을 달성하기 위 한 중요한 수단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유형별 직업능력향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문헌과 현장실무자 면담을 통해 도출된 구성요소의 내용 타당성 을 검토하기 위하여 20명의 직업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지체·뇌병변장애 유형은 기초직업교육, 시각장애 유형은 기초직업교육과 자격인증교육, 청각장 애 유형은 기초직업교육과 자격인증교육, 중도·중복장애 유형은 기초작업기능과 작업 태도로 구성된 요소에 적합하다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또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구성요소는 추가의견을 통해 해당 항목에 대한 타당도를 설명하여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는 장애유형별 직업능력향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되었으며, 향후 직업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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