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영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3 - 129 (17page)
DOI
10.32341/JCER.2018.06.31.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전문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필요도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직업기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는 경기도 소재 전문대학 장애학생 132명이 대상자로 참여하였다. 직업기초능력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을 활용하였고, 장애학생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전문대학생의 성, 장애정도, 전공계열은 직업기초능력 필요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장애유형별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학생 순으로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필요도를 높게 나타냈다. 직업기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경기도 소재 전문대학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장애유형을 중심으로 전문대학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직업기초능력 분석을 최초로 시도한 것에 의의가 있고, 대학에 많이 재학하고 있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지체장애학생을 중심으로 직업기초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실행,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 결과가 대학에서 장애학생의 직무수행능력 강화 프로그램 운영이나 교육과정 개편 근거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3112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