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현 (충남대학교) 이승원 (충남대학교) 이주욱 (충남대학교) 이은상 (공주대학교) 이동원 (부산교육대학교) 김승현 (/대전새미래중학교) 강신조 (대전법동초등학교) 서보억 (충남대학교) 장은상 (/충남대학교) 김진구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김범수 (처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C대학교 창의교육 거점센터의 창의교육 실천 프로그램 개발의 일환으로 창의체험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토함으로써 창의융합마인드 역량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C대학교 창의교육 거점센터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발전방향을 반영한 창의교육 거점센터 교육모델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주제개발을 위한 전문가 숙의, 조사도구 개발, 학생 및 교사 대상의 설문을 통한 주세선호도 조사, 프로그램 개발, 창의체험 아카데미를 통한 현장실험연구, 효과성 검증 후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과정을 거쳤다. 학생들의 창의융합마인드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초등학생 대상의 7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창의체험 아카데미’ 라는 크로스오버 플랫폼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한 교수자가 직접 대학의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창의융합마인드셋 측정도구 제작을 위해 참여한 본조사 참여학생을 비교집단으로 하고 창의체험 아카데미에 참여한 프로그램 적용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보았을 때 5가지 창의융합 마인드(공감, 창조, 긍정, 협력, 융합) 요인에서 유의확률이모두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한 공감 기반의 팀 문제해결 프로젝트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창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