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호남대학교) 윤진주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867 - 5,8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융합교육 인식이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영향김 지 영*ㆍ윤 진 주** 연구 목적: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에 미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융합교육 인식의 영향력에 기초하여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의 효과성 점검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은 대학교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381명으로,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예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융합교육 인식, 창의융합역량 간의 관련성 및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첫째, 예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융합교육 인식, 창의융합역량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융합교육 인식은 창의융합역량에 54%의 영향력이 있었다. 따라서 예비교사의 창의융합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환경 개선 및 창의융합 교육과정이 운영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핵심어: 예비유아교사,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융합교육 인식, 창의융합역량, 교육과정 □ 접수일: 2023년 6월 20일, 수정일: 2023년 6월 2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8일* 주저자,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부교수(First Author, Professor, Honam Univ., Email: kjy4549@hanmail.net)** 교신저자, 호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owon Univ., Email: jacki1219@howo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