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혁 (국민대학교) 이정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1 - 92 (22page)
DOI
10.18346/KSSSS.59.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개방형 SNS에서 폐쇄형 SNS로의 전환 그리고 폐쇄형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용 동기를 기반으로 폐쇄형 SNS 이용자들이 가지는 주관적 인식구조를 이해하고 유형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용자 경험(UX) 분야에서의 대표적인 요인인 사용성, 유용성, 감성요인을 9개 차원을 구조화하여 준거의 틀을 구성하였다. 총 34개의 Q 표본을 도출하고, 폐쇄형 SNS를 5년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다양한 연령대의 인원 40명을 P 표본으로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편리한 기능 추구형’, ‘효율적인 자기세계 추구형’, ‘우려하는 프라이버시 보호형’, ‘피곤한 오버로드 탈피형’ 등 네 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폐쇄형 SNS에서 이용자가 경험하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가치들을 바탕으로 이용자 유형을 구분하는 과정으로써 폐쇄형 SNS의 수요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